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KODEX와 ETF에 대한 용어를 쉽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설명

거래가격
시장가격. 주식시장에서 ETF가 실제로 매매되는 가격입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매수를 원하는 투자자와 매도를 원하는 투자자의 가격이 만나는 지점에서 거래 가격이 형성됩니다.
괴리율과 추적오차
패시브 운용을 기반으로 한 인덱스 펀드에서는 지수 수익률을 얼마나 잘 추적했는지 계량화시키는 방법으로 괴리율과 추적 오차율을 사용합니다. 괴리율은 현재 펀드의 NAV(순자산가치)가 이론가격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나타내며, 추적 오차율은 일정 기간(보통 당일) 동안 펀드의 수익률이 벤치마크 수익률을 얼마나 초과 또는 미달했는지 나타냅니다.
기준가격
이론가격. ETF의 추적 대상이 되는 지수를 기준으로 한 가격입니다. 해당 지수에 승수(Multiplier)를 곱하여 산출됩니다. 예를 들어, 어느 시점의 코스피200 지수가 180.00 이라면 그에 대응하는 Kodex 200의 기준가격은 100을 곱한 18,000원이 됩니다. 투자자가 거래하기 편리한 주당 가격이 되도록 승수를 정하기 때문에, ETF에 따라 승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ETF는 기본적으로 기준가격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배당
ETF는 주식을 편입하고 있는 펀드이기 때문에 일반 기업의 주주들과 마찬가지로 기업의 배당금을 받고, 이를 투자자에게 다시 지급합니다. 그러나 ETF가 편입하고 있는 개별 주식들의 배당금 지급 시점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ETF는 일정 기간 동안 배당금을 모아 놓았다가 투자자에게 분배합니다. 예를 들어 12월 결산법인의 배당금은 4월말까지 ETF로 들어오기 때문에, ETF는 4월 말에 기준일을 삼아 5월 초에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ETF 투자자의 배당에 대한 세율은 일반 주식과 동일합니다.
벤치마크 지수(Benchmark Index)
펀드의 수익률 추적 대상이나 성과의 비교 척도가 되는 시장 지수입니다. 펀드의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지수가 여러 가지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주로 코스피200 지수가 많이 사용됩니다.
설정 / 해지 또는 환매 (Creation / Redemption)
설정은 수익자(투자자)가 펀드에 투자하기 위해 자금을 불입하는 것, 해지는 수익자가 투자했던 펀드의 자금을 회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덱스 펀드 (Index Fund)
일반적인 주식형 펀드와는 다르게 KOSPI200과 같은 시장 지수의 수익률을 그대로 쫓아가도록 구성한 펀드입니다. 투자 비용이 저렴하며, 펀드 매니저 개인의 역량에 좌우되지 않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패시브 운용과 액티브 운용 (Passive Management & Active Management)
패시브 운용은 인덱스 펀드가 채용하고 있는 투자 전략으로서, 지수 구성과 유사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시장의 움직임을 따라가고자 하는 방법입니다. 펀드의 운용 비용이 저렴하고, 펀드의 성과가 운용역(펀드매니저)의 역량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는 특성이 있습니다.액티브 운용은 보통의 주식형 펀드가 채용하고 있는 전략입니다. 액티브 펀드 매니저는 매매 시기를 조절하고 종목을 적극적으로 선별함으로써, 주식 시장 지수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얻어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많은 매매와 리서치 작업으로 인해 펀드의 운용 비용과 수수료가 높기 때문에, 펀드 매니저는 그 이상의 초과 수익률을 거두기를 요구 받습니다.
현물 설정 / 해지 (In-Kind Creation / Redemption)
보통 펀드는 현금으로 설정과 해지가 이루어지지만, ETF에서는 운용회사가 공표하는 그날 그날의 포트폴리오 구성 내역에 따라 현물 설정/해지가 이루어집니다. 설정이 이루어질 때 ETF 운용회사는 현금을 납부받아 직접 주식을 매수하지 않고, 포트폴리오 구성 내역에 따라 이미 매수된 주식들을 넘겨받아 펀드 자산으로 편입하여 운용합니다. 해지가 이루어질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ETF에서 현물 설정/해지를 하는 이유는, 펀드의 순자산가치가 지수를 최대한 정확하게 추적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운용회사에서 ETF 설정/해지 시에 시장에서 직접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해야 한다면, 매매에 따르는 거래 비용이 클 뿐만 아니라 장중 끊임없이 변동하는 주가에 매매 가격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펀드의 가치가 지수를 완전히 따라가기 어려울 것입니다.
AP (지정참가회사 : Authorized Participant)
ETF의 설정과 해지를 대행하는 증권회사입니다. 기관 투자자들의 ETF 설정과 해지 요청에 따라 PDF에 해당하는 주식을 한꺼번에 매매해야 하기 때문에, 바스켓 주문(여러 종목의 물량이 합쳐진 주문)을 원활히 처리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한 증권회사들로 선정됩니다.
CU (Creation Unit)

ETF에서 설정과 해지가 이루어지는 최소 단위입니다. 보통 수만 주에서 수십만 주가 한 단위로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Kodex200의 1CU는 10만 주입니다. 한 단위가 이렇게 많은 주식수로 이루어지는 이유는, 지수를 정확하게 반영하게 하기 위해서 일정 금액 이상의 규모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주로 ETF 주권을 거래소에서 매매하는 방법으로 투자하게 되며, 설정과 해지를 통해 ETF에 투자하는 방법은 기관 투자자들이 이용하게 됩니다.
ETF (상장지수펀드 : Exchange-Traded Fund
인덱스 펀드를 주식의 형태로 만든 후 증권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펀드처럼 투자하고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는 투자 상품입니다.
KODEX
Korea와 Index의 합성어로서,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ETF 운용회사인 삼성자산운용의 ETF 브랜드 이름입니다.
LP (유동성공급자 : Liquidity Provider)
AP 증권회사 중에서 ETF의 시장 유동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겸하는 증권회사입니다. 각 ETF의 LP사는 시장에서 형성되는 ETF 가격에서 일정 범위 호가 내에 매수와 매도 물량을 공급함으로써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ETF를 원활히 거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NAV (순자산가치 : Net Asset Value)
ETF가 편입하고 있는 주식들의 현재 가격을 반영하여 실시간으로 산출되는 ETF의 가치입니다. 일반적인 주식의 가격이 형성되는 것과는 다르게, ETF는 주당 순자산가치가 계산되어 공표되며 투자자는 이 가격을 참고하면서 매매합니다. 따라서 ETF의 거래 가격은 대체로 주당 순자산가치 근처에서 형성됩니다.하지만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에 따라 거래 가격이 NAV에 비하여 높은 수준에 형성(고평가)되거나, 반대로 NAV보다 낮은 수준에 형성(저평가)될 수도 있습니다.
PDF (Portfolio Deposit File)
운용회사는 ETF의 포트폴리오의 단위인 한 CU의 구성 내역을 매일 공표합니다. 이를 통해 ETF는 투명성이 제고되며, 설정과 해지를 하고자 하는 기관투자자는 이 포트폴리오 구성 내역을 참고하여 투자 결정을 하게 됩니다. 투자자는 Kodex 홈페이지의 PDF 다운로드 메뉴에서 Kodex ETF 시리즈의 PDF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TF의 유동성
국내 상장된 ETF들의 원활한 거래를 도모하기 위하여 한국증권거래소에서는 유동성공급자 제도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근거하여 Kodex ETF도 유동성공급자들이 지정되어 있으며,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Kodex ETF는 유동성 공급자 또는 시장참여자들이 제시하는 매도 또는 매수 호가에 따라 거래가 체결됩니다. 유동성공급자의 매수, 매도 호가 제시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매수, 매도 호가가격차이가 호가가격단위 10배 이내로 유지
  2. 2. 호가가격차이가 호가가격단위의 10배를 초과하는 상태로 3분 이상 지속될 경우 그로부터 2분 이내에 호가가격단위의 10배 이내의 매도 또는 매수 호가를 제시
  3. 3. 유동성공급자가 매도 또는 매수 호가를 제시할 경우 호가수량은 매매수량 단위의 100배 이상 유동성공급자제도로 인하여 일반 투자자들은 유통시장(거래소)에서 실시간기준가에 근접한 가격에서 어려움 없이 ETF를 매매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제도적 장치 외에도 실질적으로 매도 또는 매수의 호가가 이론가격(NAV 가격)의 0.5%(50bp)의 범위내에서 거래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이러한 이론가격을 기준으로한 호가의 범위는 다소 넓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해외 ETF의 경우 해외시장과 국내시장이 동시에 열리는 시간 동안에는 유동성공급자가 적극적으로 호가를 제시하고 있으나 국내 ETF와 비교할 경우 상대적으로 호가의 범위가 다소 넓어질 수 있습니다.